평가안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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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어린이집지원  어린이집 평가 평가안내

기본방향

  • 국가 차원의 주기적인 평가를 통해 모든 어린이집의 상시적인 보육서비스 질을 확보하고, 보육·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를 실현하며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함

법적근거

  • 「영유아보육법」 제30조(어린이집 평가)
    • 보건복지부장관은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하여 어린이집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, 평가업무는 한국보육진흥원에 위탁하여 실시함

사업개요

  • 평가대상:「영유아보육법」에 따라 설치한 모든 종일제 어린이집(방과후 전담 어린이집 제외)
  • 평가내용:「영유아보육법」 제30조제1항과 관련된 평가지표
    • 평가지표의 평가영역 및 항목, 평가방법, 평가절차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정함
  • 평가과정 : 3단계(기본사항 확인 및 자체점검, 현장평가, 종합평가)
  • 수수료 : 참여수수료 전액 국가부담

운영체계

  • 어린이집 평가과정은 평가대상 어린이집의 선정 및 통보로 시작되며, 기본사항 확인, 자체점검보고서 제출, 현장평가, 종합평가 순으로 진행됨
운영체계

구성체계

  • 평가영역(항목수)
  • 평가지표
  • 평가항목수
  • 1.보육과정 및 상호작용(18)
    • 1-1영유아 권리 존중필수
    • 1-2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
    • 1-3놀이 및 활동지원
    • 1-4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
    • 1-5보육과정 평가
    • 2
    • 6
    • 3
    • 4
    • 3
  • 2.보육환경 및 운영관리(14)
    • 2-1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
    • 2-2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
    • 2-3기관운영
    • 2-4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
    • 4
    • 3
    • 4
    • 3
  • 3.건강 · 안전(15)
    • 3-1실내 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
    • 3-2급 · 간식
    • 3-3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
    • 3-4등 · 하원의 안전
    • 3-5안전교육과 사고예방
    • 3
    • 3
    • 3
    • 3
    • 3
  • 4.교직원(12)
    • 4-1원장의 리더십
    • 4-2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
    • 4-3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
    • 4-4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제고
    • 3
    • 3
    • 3
    • 3

평가제 지원교육(지표교육 및 심화교육)

  • 평가제 지원교육을 통해 보육교직원이 어린이집 평가제 운영체계 및 영역별 지표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, 적용할수 있도록
    지원
  • 지원기간 : 연중
  • 참여대상 : 창원시 관내 평가제 참여어린이집 보육교직원

평가제 컨설팅(현장방문 컨설팅)

  • 평가 대상 어린이집이 평가제를 원활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,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향상 및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함양
  • 기간 : 연중
  • 대상 : 창원시 관내 평가제 참여 어린이집
  • 컨설팅(현장방문) 진행과정
    • 단계
    • 주요내용
    • 비고
    • 어린이집 자체점검
      • 창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평가제지표 교육 이수
      • 자체점검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 및 재정비
    • 컨설팅 신청 이전에 실시
    • 컨설팅 신청
    • 컨설팅 신청서, 협약서, 작성 후
      센터 제출
    • 평가제 참여기수별 신청
      (센터홈페이지 및 보육통합
      정보시스템으로 신청 안내)
    • 컨설팅 진행
      • 컨설팅 신청어린이집별 컨설턴트 배정
      • 방문일정 협의
      • 컨설팅 지원(10:00~14:00/4시간 진행)
    • 신청어린이집 - 컨설턴트간 일정협의
    • 결과보고
    • 어린이집 -> 만족도조사 제출 (만족도 조사 참여)
      컨설턴트 -> 결과보고서 제출
    • 센터 메일(또는 팩스) 제출
    • 사후관리(전화, 이메일)
      • 평가제 결과 안내 (홈페이지 게시)
      • 사후방문지원(컨설팅)
    • C,D 등급 사후방문컨설팅 의무

상담 및 정보제공

  • 이메일, 전화, 방문 등을 통한 상담 지원
  • 온ㆍ오프라인을 통한 어린이집 평가제 관련 정보 제공